리뷰/키보드 & 마우스

[키보드] 로지텍 G613

오징어달료 2022. 3. 7. 05:06

G613


👨‍💻 G613 핵심 요약

장점

1. 빠른 디바이스 전환(블루투스, 2.4G)

2. 유용한 멀티미디어 키 (볼륨, 재생, 정지)

3. Romer-G 만에 특별한 키감

4. 묵직한 무게감

단점

1. 전체적인 사이즈가 큼

2. AA 건전지 사용 (호불호가 있음)

한줄 정리

 게이밍을 위해서 만들어진 게이밍 전용 키보드


박스 전면
박스 뒷면
뒷면 상세
박스 언박싱
G613 구성품
구성품 상세


구성품 : 본품(키보드, 리시버), 설명서, 폰 거치대, 리시버 연장선

구성품은 필수적인 것 만 들어 있다. 

다만, 폰 거치대는 무선충전 기능도 없는데 왜 있을까 싶기도 하지만, 필요한 사람한테는 나름 유용하지 않을까 싶다.

G613을 사용하면서 폰 거치대는 한번도 사용해 본적은 없다.


앞면
뒷면
포장지 제거
건전지 삽입부


키보드 전체적 외형

 키보드가 상당히 묵직하다. 그리고 검정색으로 되어 있는 팜프레스는 분리가 안된다.

G613의 외형을 정의하자면, 오직 게이밍만을 위한 키보드이다.

그 이유는 전체적인 크기가 상당하다. 업무용에서 자주 사용하는 108key 풀배열 키보드 보다 G613이 1.5배는 더 크다.

108key 풀배열 키보드

큰 이유는 여러 펑션키와 일체형의 팜프레스 때문이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공간활용이 필요한 업무용 보다는 책상위에서 키보드의 포지션(게이밍)이 명확한 사용자에게 적합하다. 무게 또한 1.5kg이기 때문에 결코 가벼운 무게는 아니다. 
평균적으로 108key 키보드가 1kg 내외의 무게를 갖기 때문이다. 무게감이 있다는 것은 키보드의 밀림이나 안정감에서 충분한 매리트이기에 과격한 키 액션이 많이 발생하는 게이밍에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한다.

정리를 하자면, G613의 외형을 놓고 보았을때 게이밍을 위해 만들어진 게이밍 전용 키보드이다.


G613만에 특별한 점

1. 변환 스위치

2. Romer-G 키

📑 변환 스위치 

변환 스위치

 2.4G 무선 리시버와 블루투스를 버튼으로 전환가능하다는 점. 물론, 로지텍에 MX의 시리즈나 무선 키보드 제품군 중에서 이러한 기능이 있는 제품들이 많지만, 기계식 키보드 중에서 이렇게 버튼으로 제공해주는 키보드는 많이 않다. 다른 제품들의 경우 Fn 키 + 다른 키와의 조합을 통해 변환되기 때문이다. 버튼을 통해서 순간적으로 변환할수 있다는 점이 G613 만의 장점이라고 생각한다.

📑 Romer-G 키

Romer-G 
구조

 G613 모델의 경우 Romer-g TACTILE 타입의 키가 적용된 모델이다. 구조는 위에 있는 구조 사진같다는데 사실 큰 관심은 없다.

https://www.logitechg.com/en-us/innovation/mechanical-switches.html 

 

Logitech G Advanced Mechanical Key Switches for Gaming

Discover Romer G mechanical switches for Logitech G gaming keyboards. Find the right switch and click type for how you play.

www.logitechg.com

로지텍 사이트에 접속하게 되면 자세한 설명과 소리를 들을 수 있다.

Romer-g 키에 대한 개인적인 소감을 얘기하자면 체리, 카일, 오테뮤와 같은 키감을 생각했다면 약간의 이질감이 들수도 있다.

 체리사 키프로파일링을 기준으로 했을때, 청춘은 확실한 키감과 청각적인 소리 그리고 약간에 압력, 저소음 적축은 가벼운 키 압력과, 부드러운 눌림 그리고 적은 소음, 흑축은 청축보다 더 명확한 키감과 그에 따른 키 압력 이러한 느낌으로 Romer-G 키를 접근하게 된다면 이질감이 든다는 것이다. 즉, 비슷하기는 하지만 다른 분류의 키로 보는것이 좋은것 같다. 마치 기계식 스위치와 무접점 스위치 처럼 말이다. G613에 적용된 Romer-G TACTILE 키는 체리사의 청축과 유사한 키 압력과 저소음 적축과 유사한 소음 그리고 리니어 타입의 구분감 있는 눌림에 느낌을 받았다. 마치, FPS나 롤과 같은 게임에서 자신이 누르는 키를 명확히 구분하면서 밤 몰래하기 좋은 키보드 같다고 할 수 있다. 

리뷰 끝~